본문 바로가기

클래시 오브 클랜 초보자 가이드 빠른 속도로 고홀 되는 방법 및 공략

by 홍글동 2020. 4. 8.

서론

 

클래시 오브 클랜, 요즘 보겸 때문에 유입이 늘어난 느낌이 든다. 국내보다는 중국이나 다른 외국에서 많이하는 게임이고, 생각보다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게임이다.

보겸 영상을 보고 유입한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는 걸 알 수 있겠지만, 시간이 아까운 사람들은 보겸처럼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한다.

차라리 그렇게 현질 하는 것보다 계정을 사는 사람들도 많지만, 클랜리그 챔피언 1에 있으면 슈퍼셀이 계정거래나 봇 사용 제재를 굉장히 엄하게 한다고 해서 쉽지 않다. (물론 나는 다른 유저가 계정 거래나 클랜 거래하다가 정지된 걸 본 적이 있다.)

이렇게 오래 걸리는 게임에도 그나마 쉽게 가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써본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보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한명이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정성들여 써보려고 한다.



그러는 너는 어느정도길래?

나도 엄청 초보다.
그나마 13홀 영웅 풀업, 유닛 마법 거의 풀업, 방타 조금 남은 상태이며, 전설 5580점 정도다.

부캐는 12홀 지원 캐릭 + 심심해서 키우는 8홀

설마 나보다 고수들이 이 글을 보지는 않겠지.



시작할 때 추천하는 계정 개수

클래시 오브 클랜은 다른 게임들과 달리 폰 1개에 1계정이 아니다. 즉 한 사람이 여유만 있다면 마음대로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는 이야기. 그래서 혼자 계정 15개를 만들어서 혼자 클랜전을 즐기는 유저들도 있다.

그리고 계정 이름도 똑같이 지을 수 있기 때문에 랭커 스테파니나 무즈타파는 같은 아이디로 순위권에 올라오기도 한다.

내가 추천하고 싶은 계정 수는 2개다.

왜냐하면 접률 좋은 클랜들이나, 지원봇을 쓰는 클랜들이 아닌 이상 지원을 바로 해주지 않는다. 물론 지원봇을 쓰는 클랜이더라도 내가 원하는 유닛을 못 받을 때가 많다.

그래서 내 생각에 coc를 시작할 때에는 무조건 계정 2개를 시작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건 처음에는 모르겠지만 키우다보면 진짜 편하다는 걸 알게된다.



1홀부터 12홀까지

12홀에서 13홀 올라갈 때는 영웅, 유닛, 코어방타는 무조건 풀업이기 때문에 생략하겠다.


1홀부터 8홀까지


건물

우선 방타는 신경 쓰지 말자.
"정제소"가 아니라 "저장소"만 풀업해주고
훈련소, 클랜성, 집합소, 마법제작소(마제소), 암흑훈련소, 암흑마제소, 연구소까지만 올려준다.
얘네들이 밀리면 정말 힘들다.


유닛 & 마법
1. 최대한 빨리 홀업한다는 가정 하
유닛 다 필요없고 풍선, 미니언, 힐, 분노, 바바리안&아처(바처) 이것만 신경쓰면 된다.

2. 9홀 때 클전을 즐기고 싶다면
자이언트(자이), 호그라이더(호그), 풍선, 분노, 독, 힐러, 힐, 여유되면 마법사까지 챙겨가는 게 좋다.

최대한 빠르게 간다는 가정을 한 이유는
9홀 넘어서 10홀 때 광부가 나오기 때문에 광부를 목표로 무작정 오버홀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9홀 때 클전을 즐기고 싶다면 저렇게 올려서 그나마 클전에서 쉬운 조합인 자힐호(자이, 호그, 힐러 조합)를 사용해 같은 홀(동홀) 완파를 쉽게 할 수 있다.

물론 내가 게임을 잘한다 싶으면 1번으로 간 다음에 9홀 때 땡라벌을 사용하면 된다.

영웅
올릴 필요 없다.
지금 쓸 다크엘릭서(닥엘)는 유닛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 사용하자.

파밍방법
바처를 사용해서 파밍한다.
빈집을 파밍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클랜에 들어갔을땐 호그를 지원 받아서 파밍하는 방법도 좋다.
9홀 전까지가 가장 힘들다.


9홀

 

건물
똑같다. 저장소, 훈련소, 암흑훈련소, 마제소, 암흑마제소, 클랜성(클성), 집합소, 연구소 이 정도만 올리면 된다.
"광부를 위해서!"

유닛&마법
광부파밍으로 빠르게 가고 싶으면 위에 써놓은 건물들만 올리고 가면 된다.

허나, 내가 클랜전도 욕심이 나면
1. 자힐호 조합
자이, 힐러, 호그, 마법사, 베이비드래곤(베드), 분노, 힐, 독

2. 라바 벌룬(땡라벌)
라바, 벌룬, 미니언, 해골마법, 독, 분노, 신속, 베드, 얼음마법

3. 퀸힐라벌
힐러, 분노, 힐, 얼름, 독, 분노, 신속, 라바, 벌룬, 마법사, 베드, 미니언

이정도만 올려주면 되는데 난 솔직히 9홀 저렇게 올리는 거 비추다. "무조건 건물 되는데로 빠르게 올라간다."

파밍방법
1-8홀보다 훨씬 쉽다.
벌미(벌룬 미니언)조합을 사용해서 파밍을 즐겨보자. 아니면 계속 바처조합으로 빈집털기


10홀

 

이 때부터 풀업과 오버홀로 갈린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광부가 나왔기 때문이다.

광부 레벨은 3렙까지 올려야 하고, 힐은 그 동안 계속 올렸으면 아무 무리 없을 것이다. 솔직히 힐도 안쓴다. 그냥 광부로 겉핥기만 제대로 해도 가속 1시간에 자원통 꽉 채울 수 있다.

내가 추천하는 바는 11홀까지 오버홀 하는 걸 추천한다. 하지만 클랜전을 버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풀업에도 전부 풀업을 하는 게 아니다.

코어 방어타워
[인페르노 타워(인페), 마법사타워(마타), 대공포(대공), 석궁, 폭탄타워(폭타)]
얘네들이 전부 풀업되고, 영웅, 내가 자주 쓰는 유닛/마법이 풀업되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무조건 홀업해야 한다.

또는 영웅, 자주 사용하는 유닛과 마법만 풀업되더라도 방타 신경쓰지 말고 무조건 11홀로 홀업한다.

인터넷에서 보면 오버홀한테 비아냥이 심한데, 이 이야기들은 저홀 유저들한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13홀 와서도 유닛이나 영웅 업이 제대로 안된 유저들보고 하는 이야기니까 진짜 사소한 방어타워 하나하나, 벽칠 하나하나에 목숨걸지 말고 무조건 홀업해야 한다.


11홀

 

이때 보통 유저라면 풀업한다.
지원계정은 워든 15렙정도까지만 올려주고 홀업하자.

건물은 생략

유닛은 내가 조합 때 사용 할 것들을 먼저 올려준다.
현재 기준으로 13홀 때 자주 쓰이는 조합은
드래곤 조합
퀸힐호그
퀸힐호광(호그광부)
퀸힐예볼(예티 볼러)
퀸힐예볼마(+마녀)

내가 사용하는 조합은
712 일벌(7 일렉트로 드래곤 + 12 풍선 + 1 베드)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 유튜버들이 잘 다루지 않아서 추천하지는 않지만, 스테파니&무즈타파 영상이나 유튜버 라벌맨 영상을 참고해서 연습하면 굉장히 쓸만하다.
타이탄에서 완파는 정말 쉬운 편이고, 전설리그에서도 적당히 완파가 된다. (전설배치들보다 클전이 더 쉽고)

 

영웅 정말 중요하다. 풀업해준다.


12홀

 

무턱대고 오버홀 하면 생각보다 빈집이 사라진 12홀에서 당황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12홀에 빈집이 없는 건 아니지만, 11홀에 비해 상당히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다.

내 부캐는 11홀에 잠깐 있다가 12홀까지 바로 오버홀을 했는데, 그 이유는 셀프로 시즈유닛을 지원하기 위해서 올렸다.

광부 레벨은 4인데도 현재 파밍 잘하고 있다.

잡설은 그만하고

12홀부터는 무조건 풀업이다.
13홀로 오버홀 해도 되긴 하지만, 13홀에는 마음이 급해질 것이다.
요즘 전설리그, 클전, 클전리그 전부 완파싸움인데 배치는 좋지만 방타가 부족해서 마지막 남은 상대 유닛 한마리에 아쉽게 완파 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서 13홀 가기 전에 최대한 여유있게 올라가라고 말해주고 싶다.
전설리그 버릴 사람이라면 적당히 영웅만 풀업하고 홀업을 추천한다.


내가 추천하는 오버홀

난 11홀까지 오버홀 하는 걸 추천한다.
클랜전이야 일반인 클랜 조용한 곳 가서 연습하면 되는 것이고, 광부만 있다면 파밍도 막힐 일 없고, 가장 중요한 워든이 있는데 10홀에 멈춰서 그 전까지 못 올린 것들 전부 올리고 있으면 그것도 머리 꽤나 아플 것이다.

11홀부터 워든이 나오는데, 워든이 있을 때와 없을 때는 진짜 천지차이다. 워든이 나오는 시점부터는 워든을 가장 먼저 업글해야 한다. 그만큼 중요한 유닛을 11홀에서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옛날에는 10홀을 그냥 건너뛰었다. 광부가 없었다면 그 정도로 비효율적인 구간이기 때문이다. 허나 요즘은 10홀부터 풀업하라는 사람들이 많은데 참 아이러니하다. 특히 예전에 10홀 건너뛰던 유저들이 그러면 더 이해불가.

추천하는 연습용 클전조합

퀸힐호광, 퀸힐예볼, 땡라벌, 퀸힐라벌, 일복라벌

13홀 때 라벌이 죽어서 그러지 이전까지만 해도 라벌 하나만 잘해도 클전 파밍 충분히 완파할 수 있었다. 지상은 공중이랑 다르게 은근 쉬운 면이 있어서 어느정도 연습만 하면 되지만, 라벌은 단기간내로 익힐 수 없기 때문에 저홀구간 때부터 꾸준히 연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실 지원계정과 8홀 모두 라벌 연습하려고 키우고 있는 계정이기도 하다. (언젠가 다시 돌아올 라벌을 위해.....)

추천하는 파밍 트로피 구간

1홀 ~ 8홀
아무데나

9홀~12홀
골드 엘릭서를 원한다면 골드구간
다크엘릭서를 원한다면 1700이상 2100 이하
11, 12홀 쯤 돼서 골드에 있으면 상대가 파밍오지 않는다. 덕분에 골엘 잘 모으는 중이다.


13홀
하루에 8판 이상 파밍한다면 타이탄
8판 이하는 전설리그에서 하루에 8판만 플레이
파밍량이 엄청나다면 마스터리그까지 내려가서 광부파밍

파밍에만 쓸 광부 적정레벨은?

13홀에서 광부파밍은 잘 모르겠다.
사실 내 본캐는 라벌 + 일드파밍으로 13홀을 올라갔고, 13홀에서도 일드로 타이탄 보상파밍을 했던 터라 13홀 광부 파밍은 잘 모르겠지만, 12홀까지 파밍에만 사용한다는 가정하에는 광부 레벨 4까지만 올려도 충분하다.

내가 직접 해보고 쓰는 글이기 때문에 이 글을 보는 유저들도 먼저 4업까지만 해보고 부족하다 싶으면 1업 더 올리는 걸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