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시 오브 클랜 11홀 ~ 13홀 파밍 방법

by 홍글동 2020. 12. 9.

잡담

한동안 클래시 오브 클랜을 하지 못 하다가 아이폰 12를 구매 후 다시 시작하는 중인데, 12월 9일 기준 크리스마스 패치라고 해야하나? 또 만렙 제한이 풀리는 패치까지 나왔다. 나는 현재 킹과 로얄 챔피언을 동시에 업그레이드 하면서 남은 집합소 업그레이드를 마무리 하는 중이다. 좀 늦은 것인데, 이번에 파밍하면서 느꼈던 클래시 오브 클랜 11홀 ~ 13홀 파밍 방법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클래시 오브 클랜 11홀 ~ 13홀 파밍 방법

광부 vs 슈퍼 유닛

예전에 클래시 오브 클랜 가이드 및 파밍 방법에 대해 블로그에 짧게 쓴 적이 있다. 그 때 파밍은 10홀부터 광부로만 하면 된다고 했는데, 이제는 아니다. 광부는 진짜 10홀까지만 쓰고 11홀부터는 "도둑고블린"이나 "슈퍼 바바리안"을 추천한다.

 

 

 

 

사진을 보면 알다시피 슈퍼 유닛을 사용하려면 다크엘릭서가 필요한데, 크리스마스 패치 이전에는 75000이었나? 아무튼 적지 않은 닼엘을 사용하면 7일 간 슈퍼유닛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25000 닼엘로 3일동안 사용할 수 있게 패치되었다. 아무튼 다크엘릭서를 사용해서 도둑고블린이나 슈퍼 바바리안을 사용하면 광부보다 훨씬 싼 엘릭서로 더 강한 유닛들을 사용해 파밍을 할 수 있다.

 

 

 

 

파밍 팁

보통 광부는 정제소에 1~2기, 방어타워 유무에 따라 3기까지 투입을 시키는데, 슈퍼 바바리안은 그럴 필요가 없다. 정제소에는 기본 1기 투자하고, 방타가 정말 모여있으면 2기 정도. 그래도 광부보다 값이 훨씬 싸다.

 

저장소의 경우에는 안전하게 3기정도 투자하는 편이다. 아래에서 서술할 예정이지만 저장소를 부술 경우는 보통 자원을 주는 배치에 들어가거나, 트로피를 올리기 위해 맵 전체를 파밍하는 경우 외에는 극히 드물다.

 

트로피의 경우에는 슈퍼 바바리안을 사용해 타이탄 1부터 크리스탈 3까지 내려왔는데 마스터 구간이나 아무리 못해도 크리스탈 1 또는 2까지가 좋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마스터 구간에서 굉장히 많이 벌었다.

 

왜 마스터 구간을 추천하냐면, 파밍 당하고 골엘 보관되는 기간이 패치되었다. 그 이후로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은 유저들이 골엘을 많이 쌓아두는 게 적어진 것 같기도 하고, 크리스탈 2 밑으로 갈수록 정제소를 벽 뒤로 숨겨놓는 유저들이 많이 보였기 때문에. 물론 다른 유저들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파밍 때 들고가는 조합은
슈퍼 바바리안- 전부
점프: 5
얼음: 1 (사실 얼음은 쓸모가 없다.)
지원: 예티 2, 발키리 1, 분노 1, 전투비행선

파밍 방법은 광부 때와 똑같고, 기본적인 방법은 이렇다.

  1. 저장소를 먼저 확인해서 비어있는지 본다. 또는 빈집인지 확인한다. (이 때 정제소가 아닌 저장소가 비어있는지 확인)
  2. 비어있을 경우 정제소의 배치를 확인한다. (정제소가 장벽 밖으로 나와있는지 확인한다.)
  3. 정제소가 벽 밖에 있을 경우 슈퍼 바바리안을 1기씩 넣어준다. 방타가 몰려있지 않으면 1기로 옆에 있는 정제소까지 털 수 있어서 좋다.

 

위의 방법을 쓸 경우, 트로피 유지가 감당이 안될 것이기 때문에 가끔은 완파를 내거나 홀을 부술 필요가 있다. 그 때는 적당히 내가 부술 수 있는 맵을 골라서 들어가면 된다.

 

 

5분 약 200만 엘릭서
7분 약 240만 엘릭서

 

댓글